본문 바로가기
지역화폐

지역화폐 136탄 - 경남 진주시(진주사랑상품권,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by 찬찬이아빠 2022. 4. 11.
반응형
  1. 진주사랑상품권이란?

진주시가 발행하는 상품권으로 진주 지역 내에서만 사용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진주사랑상품권(5천원)
진주사랑상품권(1만원)

종류 지류상품권 모바일상품권
발행 금액 2종(5천원, 1만원) 5종(5천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
유효 기간 발행일로부터 5년
구매 한도
  • 월 30만원 한도
    (할인율은 10% 이내이며 발행시기에 따라 구매한도와 할인율은 달라질 수 있음)
구매처 관내 농ᐧ축협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페이코. 핀트, 핀크, 슬배생, 010제로페이, 올원뱅크(농협), 경남은행모바일은행, 썸뱅크(부산은행), IM샵(#)(대구은행),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광주은행개인뱅킹
구매 방법 본인 신분증 지참 방문 구매 스마트폰에서 어플 설치 후 구매
사용처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제로페이 가맹점
【(준)대규모점포, 단란․유흥 주점, 사행성 게임산업 등 제외】
잔액 환급 권면금액의 70% 이상 사용 잔액

 

  2. 진주사랑상품권 사용처

(1) 지류형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지류형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지류형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2)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3.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 안내

(1) 가맹점 등록

종류 지류상품권 모바일상품권
등록 신청 읍ᐧ면사무소, 동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 제로페이에서 가맹점 신청
    바로가기
  •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제로페이(가맹점용)앱 설치 및 연결
신청 서류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통장사본  
가맹대상 사업자등록을 한 소상공인,
축제ᐧ행사 참여 임시업소
제로페이 가맹점 등록 업소
등록(가맹) 제외 (준)대규모점포, 단란ᐧ유흥 주점, 사행성 게임산업 등
기타 환전 : 농협(일부단위농협 제외)
※ 구비서류 : 신청서, 회수 상품권,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신분증
고객센터 : 1670-0582

 

 

(2) 가맹점 전용앱 이용 가이드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
제로페이 앱 주요화면 및 기능
제로페이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제로페이 앱 신규회원 가입, 기존회원 가입 여부 선택
제로페이 앱 회원가입 완료 및 간편 비밀번호 설정
제로페이 앱 직원 신청 / 승인
제로페이 앱 가맹점 연결하기
제로페이 앱 결제관리 주요기능 안내 #1
제로페이 앱 결제관리 주요기능 안내 #2
제로페이 앱 수수료율
제로페이 앱 가맹점 준수사항(유의사항)

 

 

(3) 가맹점 준수사항

1. (가맹점 변경해지) 가맹점은 소재지, 대표자 등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 사유 발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등록 변경신청을 하여야 하고, 가맹점 등록을 해지하려는 경우에는 해지하려는 날로부터 3일 전까지 시장에게 알려야 한다.

 

2. (가맹점 취소) 가맹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가맹점 등록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가맹점 등록을 한 경우

. 사행산업, 단란주점, 유흥주점 등 진주사랑상품권(이하상품권이라 한다) 사용 제한 업종 또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 상품권의 결제를 거절하거나 상품권 사용자를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

.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수취한 상품권을 환전하는 경우

. 실제 매출금액 이상의 거래를 통하여 수취한 상품권을 환전하는 경우

 

3. (상품권 취급 제한) 가맹점은 상품권을 취급할 때는 위조변조 등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하고, 다음의 상품권을 취급하여 발생한 손해는 가맹점의 책임으로 한다.

. 진주시장이 발행한 상품권임을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훼손된 상품권

. 위조변조 또는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발행된 상품권

 

4. (상품권 잔액 환급) 가맹점은 상품권 사용자를 현금거래자와 차등을 두어서는 안 되며, 상품권 권면금액의 100분의 70 이상에 해당하는 물품 등을 제공받고 잔액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현금으로 지급하여야 한다.

 

5. (상품권 환전) 가맹점은 상품권을 환전하고자 할 때는 환전 청구서를 작성하여 판매대행점에 청구하여야 하고, 판매대행점은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가맹점의 등록계좌에 입금한다.

 

6. (환전 한도) 상품권의 환전한도는 월 1천만 원이며, 1천만 원 이상 환전하려는 경우에는 직전 반기 매출증명자료와 환전한도 상향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7. (스티커 부착) 가맹점은 상품권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가맹점 스티커를 부착해야 한다.

 

8. 기타 사항에 대해서는 진주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및 같은 조례 시행규칙과 관련 법령에 따른다.

 

 

  4. 진주사랑상품권 이용 규약

1(총칙) 진주사랑상품권(이하상품권이라 한다)의 발행자인 진주시(이하라 한다)와 상품권의 사용자는 이 규약에 따라 상품권을 사용하는 것으로 한다.

 

2(적용범위) 이 규약의 적용을 받는 상품권의 종류는 금액이 표시된 상품권으로 한다.

 

3(상품권의 사용방법) 사용자는 시가 지정한 가맹점에서 상품권에 기재된 금액의 범위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은 대금을 지급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4(사용자 준수사항)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다.

1. 상품권이 훼손되어 상품권 권면금액 또는 발행번호를 식별할 수 없거나 시가 발행한 상품권임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2. 상품권이 위조변조 또는 부정하게 발행되었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경우

 사용자는 상품권을 재판매하여서는 아니 되며, 이윤을 남기고자 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발행된 상품권은 가맹점을 거치지 않고 바로 현금으로 교환할 수 없다.

 

5(유효기간)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5년으로 한다.

 

6(상품권의 환급) 이미 판매된 상품권은 현금으로 환급하지 아니한다. 다만, 상품권 권면금액의 70% 이상 물품을 구매한 경우 그 잔액을 현금으로 환급한다.

 

7(가맹점과의 관계) 상품권으로 물품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반품, 하자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직접 상품권 취급 가맹점 당사자와 해결하여야 한다.

 

8(상품권의 분실) 상품권을 분실, 도난 또는 멸실하였을 경우 해당 상품권을 재발행하지 않는다.

 

9(이 규약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 이 규약에 정하지 아니하거나 별도의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상관례에 따른다.

 

 

부 칙

이 규약은 진주사랑상품권을 처음 발행할 때부터 적용한다.

 

 

 

  5. 진주사랑상품권 Q&A

Q1. 홈페이지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무엇을 해야 하나요?(실물 신청서 제출 등으로 이미 가맹점 신청을 하신 경우)

A1.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기

 가맹점관리>가맹점 신청 메뉴에서 사업자번호로 신청하신 가맹점을 조회

 신청하신 가맹점이 조회되면 '연결하기'를 하여 회원ID와 신청 가맹점정보를 연결(매칭)

 제로페이 가맹점앱을 설치하시고, QR코드를 배송받아 매장에 설치하신 후 제로페이를 이용

 

Q2. 가맹점 신청

A2. 사업자번호를 보유한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가능.(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 및 대형 프렌차이즈도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가능.)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대표자(사업등록자) 본인이 가맹점 신청.

-법인 : 대표자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 가능. (대리인이 신청한 경우 법인의 제로페이 관리는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수행하게 되니 유의하시길 바람.)

단 도박, 사행성 업체 등 일부 업종 제외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을 '일반가맹점'이라 하며, 별도의 가맹점수수료(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준)가 적용. 법인은 가맹점 신청 시 입금계좌를 법인 명의의 계좌를 사용하여야 함. (대표자 개인계좌 불가)

 

Q3. 가맹점이 2개 일 경우

A3. 사업자번호가 같은 경우 가맹점 추가

다른 경우 별도로 신청.

(소상공인의 기준이 되는 전년도매출액과 상시근로자 수도 사업자등록자를 기준)

 

 

Q4. 아르바이트생도 제로페이 결제를 관리할 수 있나요?

A4. 네 다만, 직원(아르바이트생)의 경우 홈페이지에 별도 가입하지 않으며 가맹점용 앱만으로 업무를 처리. 그전에 직원은 앱을 통해 별도의 회원가입없이 직원등록 신청 가맹점주의 승인후에 결제내역관리, 결제취소, QR코드관리가능

 

Q5. 결제 시 오류

A5. 결제/취소 시 오류발생에는 여러 원인이 있음.

홈페이 '고객센터>오류코드조회' 메뉴에서 오류코드(숫자3자리)의 상세내용 조회가능

 

Q6. 결제된 건을 취소(환불)

A6. 결제취소는 가맹점 앱에 '결제내역' 메뉴에서 취소 가능

(거래고유번호의 끝 4자리와 비밀번호 입력 후 취소)

 

Q6. 제로페이 결제 방법 (2가지)

A6.  매장에 설치(부착) QR코드를 카메라로 촬영하고 휴대폰에 금액을 입력후 결제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으로 QR코드를 생성하면, 매장직원이 스캐너로 스캔하여 결제

 

 

 

Q7. 가맹점(매장)의 정보수정

A8. '가맹점관리>나의 가맹점 정보'메뉴에서 정보 수정가능,

 

Q9. 사업등록자(대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제로페이를 관리하고 싶을 경우

A9. 등록사업자(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와 가맹점주(실제 매장 운영자)가 다른 경우 ex) 사업등록자는 남편이나 부인이 실질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사업등록자는 실제 매장운영자를 가맹점주로 지정할 수 있음 (가맹점 신청 당시에는 사업등록자가 가맹점주로 등록 되어 있음.)

 

Q10. 매장에 설치한 QR코드

A10. 사업자 당 1개의 QR코드를 무료발급

'홈페이지>가맹점관리>고정형QR신규발급신청' 메뉴에서 추가로 신청가능(유료)

분실 시 정지사고신고 제로페이 고객센터 1670-0582

 

Q11. 가맹점 신청 후 QR코드는 언제 받을 수 있나요

A11. 수일 후에 가맹점으로 배송 (2 ~ 한 달 이내)

 

 

  6. 진주사랑상품권 문의하기

일자리경제과 소상공인지원팀 ☎ 055-749-816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