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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화폐

지역화폐 29탄 - 경기도 연천군(연천사랑상품권)

by 찬찬이아빠 2022.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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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천사랑상품권이란?

연천사랑상품권은 연천군에서 발행하고 연천군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충전식 선불카드로, 연천군의 자금이 역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발행되는 연천군 지역화폐입니다.

연천사랑상품권

 

 

2. 연천사랑상품권 혜택

(1) 소비자 혜택

  • 일반구매 인센티브
    • 평상시 6%
    • 특별이벤트시 10%
  • 소득공제 30%

 

(2) 가맹점 혜택

  • 연천사랑상품권 발행금액만큼 관내 수요층을 확보하여 매출 증대
  • 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수료(체크카드 수수료 적용)
  • 기존 IC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단말기로 연천사랑상품권 카드 결제를 할 수 있어 편리

 

 

3. 연천사랑상품권 신청 및 사용방법

  • 온라인(경기지역화폐 앱), 오프라인(농협중앙회, 지역농협, 파주연천축협, 연천군산림조합)에서 카드신청
구분 설명
일반발행 <온라인 신청 및 충전>
1. 경기지역화폐 앱 설치 후 카드신청
2. 우편수령
3. 카드 앱 등록
4. 충전(봉인 계좌 연동)
5. 사용
 카드발급비는 무료이나 분실에 따른 카드 재발급시 비용 발생


<오프라인 신청 및 충전>
1. 농협, 축협, 산림조합 신청(신분증 및 휴대폰 지참)
2. 카드 현장 수령
3. 충전(현금결제)
4. 사용
정책발행 <청년배당>
1. 온라인 신청서 제출(경기도일자리재단 홈페이지)
2. 대상자 확인(해당부서)
3. 카드발급 및 배송
4. 우편수령
5. 카드등록(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고객센터)
6. 충전(본인계좌 연동)
7. 사용

<산후조리비>
1. 신청서 제출(관할 주민센터)
2. 대상자 확인(해당부서)
3. 카드발급 및 배송
4. 우편수령
5. 카드등록(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고객센터)
6. 충전(본인계좌 연동)
7. 사용
 

 

4. 연천사랑상품권 사용처

  • 사용 제한된 업체 외에 신용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연천군 관내 음식점, 카페, 전통시장, 미용실, 학원 등에서 사용가능
  • 사용 제외 업체 : 대규모점포(백화점, 쇼핑센터, 대형마트 등), SSM(기업형 슈퍼),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 연 매출액 10억 초과 업체, 온라인 쇼핑몰

<관공서 사용처>

연천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목록 바로가기

 

연천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목록

연천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목록

www.yeoncheon.go.kr

연천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목록

현재 2022년 8월 1일자로 가맹점 현황이 업데이트 된 상태입니다.

연천사랑상품권 가맹점 현황 목록(22년 8월 1일 기준)

 

 

4. 연천사랑상품권 충전 구매한도

  • 개인 : 매월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확인 가능(지침 및 예산상황에 따라 변동)
  • 법인·단체 : 구매한도 제한은 없으나, 인센티브 제공 없음

 

5. 연천사랑상품권 환불

(1) 온라인(경기지역화폐 앱)

  • 잔액 변경(충전, 결제 취소) 후의 카드 잔액을 기준으로 그 잔액의 60% 이상을 결제로 사용해야 남은 금액을 환불할 수 있음
  • ※ 잔액이 1만원 이하인 경우 80%이상 결제 사용하면 환불 가능
  • 환불은 위의 조건이 충족된 경우에 한해 연결해놓은 계좌로 환불 가능

(2) 정책발행 : 환급 불가

 

 

6. 연천사랑상품권 유효기간

  • 일반발행 유효기간 : 5년
  • 정책수당 유효기간 : 수당마다 상이(※수당지급 부서로 문의)

 

 

7. 연천사랑상품권 신청 및 충전 방법

(1) 연천사랑상품권 신청 및 사용방법

  • 온라인(경기지역화폐 앱)을 이용한 카드 신청

연천사랑상품권 온라인(경기지역화폐 앱)을 이용한 카드 신청

 

  • 오프라인 : 농협중앙회은행 방문 신청(본인 신분증 지참)

 

(2) 연천사랑상품권 연결계좌 변경

연천사랑상품권 연결계좌 변경

 

(3) 연천사랑상품권 충전

연천사랑상품권 충전

 

 

8. 연천사랑상품권 Q&A

Q1. 경기지역화폐 어플은 무료인가요?

A1. 무료입니다. 경기지역화폐 앱 다운로드는 별도의 비용 청구되지 않습니다.

 

 

Q2. 앱에서 카드등록 오류가 떠요. 어떡하죠?

A2. 정책수당카드의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카드등록이 가능합니다. 일반발행 카드는 앱 삭제 후 재설치 해도 오류가 발생하면 고객센터(1899-7997)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3.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휴대폰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A3. 회원 아이디는 하나의 휴대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여러 기기에서 사용은 불가합니다.

 

 

Q4. 앱에 다수의 카드를 등록할 수 있나요?

A4. 네에~ 경기지역화폐로 발급된 카드는 여러 장을 앱에 등록하여 편리하게 사용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드가 여러 장일 경우 가장 자주 사용하는 카드를 주 카드로 설정하면 앱 메인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지갑]에서 해당 카드 디자인의 별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Q5. 일반발행카드와 정책수당카드가 배송이 2개 왔어요.

A5. 일반발행카드는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회원가입 후 카드를 신청하시면 배송되는 카드로, 인센티브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정책수당카드는 청년기본소득과 산후조리비 지원 등 해당 대상자만 누릴 수 있는 정책금이 발행되는 카드로 정책수당 신청 시 발송되는 카드입니다.두 카드 모두 소지하시고 사용할 수 있으나, 경기도 정책금은 정책수당카드로만 충전이 됩니다.

 

 

Q6. 외국인도 연천사랑상품권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A6. 본인인증이 가능한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한 외국인이라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휴대폰 명의와 계좌명의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이용이 어려울 경우 고객센터(1899-7997)로 문의해 주세요.

 

 

Q7. 카드 신청할 때 입력한 배송지를 변경하고 싶어요.

A7. 일반발행 카드의 경우 배송지는 신청 당일에 한하여 고객센터(1899-7997)를 통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 다음 날 우체국에 접수되기 때문에 신청일이 지난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정책수당 카드의 경우 신청하셨던 홈페이지 안내에 따라 주소지 변경 부탁드립니다

 

 

Q8. 타인 명의 계좌로 충전 계좌를 등록할 수 있나요?

A8. 타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Q9. 앱에 연결된 충전 계좌를 변경하고 싶어요.

A9. 앱에 연결된 계좌는 [전체 메뉴> 우측 상단 메뉴 > '연결된 계좌' 옆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Q10. 인센티브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인센티브랑 추가충전이랑 뭐가 다른가요?

A10. 인센티브는 카드에 충전한 금액의 6~10%만큼 지급해드리는 연천사랑상품권의 혜택입니다. 앱에 카드를 등록한 후 본인 명의의 계좌를 등록해주세요. [충전] 후 [내 지갑]에서 충전한 금액과 지급받은 인센티브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결제 시 적용된 인센티브와 사용 내역도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인센티브와 추가 충전 혜택은 동일한 혜택을 의미하며, 보다 쉽게 이해를 돕고자 쓰이는 말입니다.

 

 

Q11. 온라인 결제 가능한가요?

A11. 연천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함으로 온라인 결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Q12. 자녀 용돈카드로 사용하고 싶은데, 절차를 알려주세요.

A12. 자녀 용돈 카드로 사용하실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녀 핸드폰에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부모님 앱에서 관리하고 카드만 자녀에게 주는 것입니다.
보통은 카드 충전이나 카드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때문에 카드만 자녀에게 주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Q13. 카드 마그네틱 결제가 안됩니다. 왜 그러죠?

A13. 연천사랑상품권은 보안성이 낮은 마그네틱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마그네틱 카드에 저장된 정보는 암호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쉽게 개인정보를 빼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IC 카드 단말기에서 결제를 진행합니다.
(IC 카드 단말기는 카드를 긁는 것이 아니고 꽂아서 결제)
※ 카드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는 결제를 위함이 아니라 앱에 카드를 등록하기 위한 용도로 결제는 불가합니다.

 

 

Q14. 카드 잔액을 ATM에서 현금 인출할 수 있나요?

A14. 연천사랑상품권은 ATM에서의 잔액 인출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충전하신 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하신 후 남은 금액을 본인 명의 계좌로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지역화폐앱 [전체메뉴 > 우측 상단 메뉴 > 카드환불 신청/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5. 충전을 취소하고 싶어요.

A15. 충전 취소는 다음 두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카드 유효 기간이 남은 경우
- 충전일 포함 7일간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내 지갑>이용내역]에서 충전한 내역을 선택한 후 하단의 [충전취소]를 눌러주세요.

※ 충전 취소한 금액은 3일 이내 등록된 계좌로 환불됩니다.
※ 충전 취소 시에는 충전 시 지급된 인센티브는 전액 환수됩니다.
※ 잔액의 부분 취소는 불가합니다.

 

 

Q16. 연천사랑상품권으로 학원비 결제가 가능한가요?

A16. 연천사랑상품권 가맹점이고 신용카드 결제(IC카드 단말기)가 가능한 곳이라면 가능합니다.

 

 

Q17. 소득공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17. 사용내역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고자 하실 경우 앱의 [전체 메뉴> 우측 상단 메뉴 > 소득공제신청]에서 소득공제 신청을 해주세요. (소득공제 신청방법은 배송 받은 카드가 부착된 안내서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소득공제는 현금과 동일하게 30%로 적용되며 추후 연말정산 진행 시 국세청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소득공제 처리는 소득공제 신청 후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 가능하며, 소급 적용이 불가하오니 카드 사용 전 반드시 소득공제를 꼭 신청해 주세요.

 

 

9. 연천사랑상품권 문의하기

지역경제과 지역경제 담당 ☎ 031-839-2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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