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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화폐

지역화폐 104탄 - 강원도 춘천시(춘천사랑상품권)

by 찬찬이아빠 2022.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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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춘천사랑상품권이란?

춘천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춘천시에서 발행하고 춘천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ccgc.chuncheon.go.kr/#lnk

(1) 춘천사랑상품권 종류

  • 지류 상품권 : 2천원권, 5천원권, 1만원권 (유효기간: 발행일로부터 5년)

춘천사랑상품권

 

 

  • 전자 상품권 : 5천원권, 1만원권

 

(2) 춘천사랑상품권 사용 혜택

 

(3) 춘천사랑상품권 모바일 출시

 

(4) 2021년 춘천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 판매

 

코로나19 지속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1년도에도 아래와 같이 특별할인판매를 실시합니다.
 판매기간 : ‘21. 1. 1. ~ 12. 31. (연중)
 할 인 율 : 10%  
 구매한도 : 1인당 월 100만원(종이 30, 모바일 70만원)
 , 예산 소진 시 판매기간, 할인율, 구매한도 등 변경 될 수 있음
 판매대상 :  14세 이상 개인 (법인·단체, 가맹점 대표자 할인 판매 제외)
 구 매 처
(종 이) 춘천시 소재 농협, 축협(신분증 지참, 본인구매)
(모바일) 춘천사랑상품권 전용 앱 및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출연사 결제 앱 17
         (농협 올원뱅크, 체크페이, 비플제로페이, 강원상품권 등)
 사 용 처 : 관내 9,800여개 가맹점(대형마트 및 준대규모점포 제외) 

 

 

 

  2. 춘천사랑상품권 구매 및 사용방법

(1) 구매 방법

  • 종이상품권 : 관내 농협,축협에서 현금으로 구매 (신분증 지참, 대리구매 불가)
  • 전자상품권-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춘천사랑상품권 앱 또는 기존은행 및 간편결제앱 다운로드
    • 구매(충전)하기 : 모바일상품권앱 설치 → 회원가입·계좌연동 → 춘천사랑상품권 선택 → 상품권 구입

 

(2) 사용 방법

  • 종이상품권 : 현금처럼 사용, 액면가의 80% 이상 사용시 환불 가능
  • 모바일상품권 : 앱 실행 → 소비자가 가맹점 QR코드 촬영 후 금액입력 또는 가맹점이 간편결제앱 QR코드를 리더기로 스캔 → 결제완료
  • 춘천사랑상품권 사용업소 제외대상
    • 대형마트,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 (준)대규모 점포
    • 유흥, 단란주점, 사행업소 등

 

 

  3. 춘천사랑상품권 위·변조 확인방법

 

 

  4. 춘천사랑상품권 사용업소 검색

춘천사랑상품권 사용업소 검색

 

 

 

  5. 춘천사랑상품권 Q&A

(1) 일반사항

 

Q1.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이란 무엇인가요?

A1. 지역내 소비촉진과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하여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을 통칭하는 명칭입니다.

 

Q2. 상품권 발행형태 및 권종은 어떻게 됩니까?

A2. 모바일상품권(전자상품권)으로 발행 지자체마다 권종이 다릅니다.  춘천시 : 5천원 / 1만원

홈페이지 https://www.zeropaypoint.or.kr/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Q3. 상품권 유효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A3. 구매한 날로부터 5년입니다. 유효기간이 경과되면 소비자는 발행자 등에게 물품 등의 제공, 환불 및 잔액반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19 긴급지원금 유효기간은 8.31.까지

 

Q4. 해당 자치구민만 구매 가능한가요?

A4. 아니오, 거주지에 관계없이 은행과 금융거래가 가능한 스마트폰 소지자는 누구나 구매 가능합니다.

 

Q5. 상품권 구매 혜택은 무엇입니까?

A5. 소비자는 상품권을 액면가 대비 5~1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 소득공제 30%와 상품권 결제 시 각종 경품 추첨행사 참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사용분 40%)  코로나19 긴급지원대책으로 2020.4.1.~7.31. 결제분 모두 80% 적용

 

Q6. 상품권 할인율과 구매할인 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A6. 발행 지자체마다 할인율, 구매할인 한도가 다릅니다.

홈페이지 https://www.zeropaypoint.or.kr/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춘천시 : 특별할인(~6.30.) 10%,  50만원 한도 / 상시할인 8%,  30만원 한도

 

 

(2) 소비자

  • 상품권 구매
<개인>  상품권 앱 회원가입, 계좌연동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클릭
 상품권 권종 선택 후 구매
<법인> : 홈페이지 https://b2b.zeropaypoint.or.kr에서 대량구매 가능
(제로페이 고객센터 1670-0582, 평일 09:00~18:00)

 

Q1. 상품권을 어디에서 구매(충전)할 수 있습니까?

A1. 상품권 구매를 위해 비플제로페이 등 상품권 앱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앱의 상품권 구매 메뉴를 통해 구매(충전)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앱은 춘천사랑상품권,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농협 올원뱅크 등 10개앱 중 하나를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역전용앱인 춘천사랑상품권, 경남지역상품권, 전남사랑상품권, 강원상품권, 4개 앱은 해당 지역에 속하는 상품권만을 구매(충전)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Q2. 농협계좌나 경남은행 계좌가 아닌 다른 은행계좌와 거래하는 경우 어떻게 구매(충전)할 수 있나요?

A2. 서울사랑상품권 판매에 참여하지 않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체국 등과 금융거래를 하는 소비자는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경남지역상품권, 전남사랑상품권, 강원상품권, 춘천사랑상품권 앱을 통해 본인인증 및 계좌등록 등 절차를 거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자금융업자별 등록 가능 은행>

구분 우리 국민 신한 keb하나 SC
제일
씨티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우체국 새마을 신협 농협 기업 수협 산업 부산 대구 광주 경남 전북 제주
체크페이 O O O O O X O X O O O O O O O O O O O O O 19
비플
제로페이/지역전용앱
O O O O O X O X O O O O O O O O O O O O O 19
머니트리 O X O X O X O X O O O O O O O O O O O O O 17

 

Q3. 법(개인사업자)의 상품권 구매(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3. 법인의 경우 상품권 b2b.zeropaypoint.or.kr에 접속하여 가입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점에서는 상품권 충전을 위한 핀코드(숫자 여섯자리)를 구매 대상자에게 문자메세지로 전송하고 문자메세지를 수신한 대상자가 상품권 앱에 핀코드를 입력하여 충전하면 됩니다.

(서비스 가입 신청 > 가입 승인 > 구매 신청 > 구매 승인 > 가상계좌로 대금 입금 > 대량발송 요청 > 대량발송 승인 > 대상자에게 LMS 발송)

세부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70-0582)

 

Q4. 상품권 구매시 할인 한도는 은행별로 적용 되는 건가요?

A4. 상품권 구매 할인 한도는 상품권 앱 모두 통합하여 관리됩니다. 따라서 상품권 앱에서 구매한 상품권 총금액이 할인한도를 넘을 경우 초과분은 할인 적용 없이, 정가로 구매(충전) 할 수 있습니다.

 

Q5. 알뜰폰 이용자의 이용 제한이 있나요?

A5. 체크페이 의 경우, 알뜰폰 이용자는 전체 상품권 포함하여 월 100만원까지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Q6. 모바일상품권 구매내역 영수증이 발급이 되지 않나요?

A6. 현재 보안상 문제로 앱 내 영수증 확인 및 출력이 불가합니다. 구매내역을 캡쳐하여 영수증 대신하셔야 됩니다. 구매자 이름을 포함한 구매확인증을 발급저장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개발중이니 그 전까지 양해 부탁드립니다.

 

Q7. 모바일상품권 메뉴 내 인증문자가 오지 않습니다.

A7. 인증문자 미수신시 해결방법입니다.

① 문자 설정에서 1670으로 시작하는 번호가 스팸설정 되어있는지 확인

② 휴대폰 스팸 차단 앱(예시: 후스콜, 후후) 1670번호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

 통신사 부가서비스 중 스팸차단 서비스에 1670 번호가 차단되어 있는지 확인

 통신사 본인확인 서비스 (예시:PASS) 이용하는 경우, 문자가 아닌 앱으로 발송될 수 있음

 

  • 상품권 사용
<소비자 촬영방식> : 결제하기 > 거래승인번호 입력 > 가맹점 QR 스캔 > 결제금액입력 > 완료
<판매자 스캔방식> : 결제하기 > 거래승인번호 입력 > 생성 QR 제시 > QR 스캔(판매자) > 완료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

 

Q1.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은 어디에서 활용이 가능한가요?

A1.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로 발행한 상품권은 해당 지자체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 가맹점 찾기 :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https://www.zeropaypoint.or.kr)에서 가맹점 찾기 또는

 네이버에서 제로페이 검색 다만, 지자체별로 사용제한 가맹점이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2. 제로페이 가맹점인데 상품권 사용이 안됩니다.

A2. 제로페이 가맹점이라도 지자체별로 상품권 사용제한 가맹점이 있으니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https://www.zeropaypoint.or.kr)에서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지자체에서는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사용제한을 두고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표 제한 업종 : 사행업종, 유흥업종

- 고객님께서 보유하고 계신 상품권이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 불가하거나 결제시도 금액만큼 잔액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zeropaypoint.or.kr 홈페이지 가맹점 찾기에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을 확인하신 뒤, 앱에서 보유한 상품권 및 잔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결제시도 금액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음에도 결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 이름, 고객 휴대폰 번호, 결제시도 가맹점, 결제시도 시간, 결제시도 금액을 확인하여 제로페이 고객센터(1670-058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유 상품권 및 잔액 확인 방법 >

 

 

Q3. 결제 가능 금액이 상품권 잔액과 다릅니다. 왜 그런가요?

A3. 가맹점 별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유하신 상품권 중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 금액이 결제 가능 금액이며, 결제 가능 금액 내 결제가 가능합니다.

 

Q4. 가맹점에서 잔액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상품권 잔액이 결제 금액보다 많은데 왜 그런가요?

A4. 가맹점 별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유하신 상품권 중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 금액이 결제 가능 금액 이며, 상품권 잔액이 아닌 결제 가능 금액 내 결제가 가능합니다.

ex) 김해사랑상품권 10만원과 창원사랑상품권 10만원을 함께 보유한 경우, 보유하신 상품권 금액은 20만원이나, 김해 가맹점에서는 10만원을 초과하여 결제를 할 수 없습니다.

 

Q5. 상품권의 권종별 결제할 금액을 선택할 수 없나요?

A5. 권종별로 결제 금액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총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짧은 상품권이 우선 결제 됩니다.

(동일 유효기간의 경우, 구매일이 오래된 순으로 우선 결제)

 

Q6.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사용할 곳이 너무 없어요.

A6. 현재 제로페이 가맹점이 지속 확대되고 있고 상품권의 유효기간 또한 5년이라는 부분 감안하여 바로사용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차후 결제 가능한곳이 많아질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7. 상품권 사용에 대한 소득공제는 어떻게 하나요?

A7. 근로소득자의 연말정산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자료에는 반영됩니다. 연말정산은 상품권 구매액이 아닌 사용액 기준으로 반영됩니다.

 

Q8. 상품권 사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8. 365 24시간 사용가능하나 매일 23 50 ~ 00 15분까지 은행 및 간편결제사 시스템 점검으로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환불 및 결제취소

Q1. 환불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1. 미사용 상품권은 상품권 구매 완료 후 7일 이내 전액환불(재난긴급생활비,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제외)이 가능합니다. 기사용 상품권 및 구매후 7일이 경과된 상품권의 환불은 상품권별로 다르니 안내되는 환불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선물 받은 상품권의 환불은 최초 구매자의 구매일 /지원금 기준으로 환불됩니다. 법인 선물의 경우, 미사용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상품권 사용 후 잔액 환불은 가능)

 

Q2. 상품권 환불은 어떻게 받나요?

A2. 구매후 7일이내는 구매한 가격(할인율 제외) 그대로 환불 가능하며, 7일이 경과한 후에는 상품권별로 액면가액의 60% 이상 사용 시 모바일 앱의 환불하기 메뉴에서 액면가액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기 한 법적기준 근 거 춘천사랑상품권
구매 ~ 7일 이내  전액환불 소비자기본법
17 (청약철회등)
 할인보전금 제외 후 환불
7일경과
~ 사용기한 (5) 
 상품권의 권면금액이 1만원 초과
- 100분의 60 환불
 상품권의 권면금액이 1만원 이하
- 100분의 80 환불
공정거래위 고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품권 관련업>  모든 권종 100분의 80이상 사용 시 잔액 환불
사용기한 경과
~ 상사소멸시효 내
 권면금액의 100분의 90에 해당하는 현금, 물품 또는 용역의 상환 의무이행  사용기한 = 상사소멸시효(5) 이므로 적용사례 없을 예정
상사 소멸시효 이후  상환의무 없음 상법 제64(상사시효)

 

Q3. 앱에서 환불 신청이 완료되었는데 환불금이 입금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3. 환불 신청 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신청하신 계좌로 입금됩니다. 계속 입금되지 않으면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확인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1670-0582)

 

Q4. 미사용 상품권을 환불했는데, 입금된 금액이 상품권 금액(액면가)과 다릅니다. 왜 그런가요?

A4. 미사용 상품권의 경우 구매 후 7일 이내 환불이 가능하며, 할인받은 금액을 제외하고 실 구매금액으로 환불됩니다. 환불 신청 시 안내되는 '환불 예정액'이나 이용내역의 환불 상세 정보 확인 부탁드립니다.

 

Q5. 사용가능한 상품권이 없거나 결제가능한 금액이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됩니다.

A5. 보유한 모바일상품권이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 불가할 경우에 발생합니다. 아래내용을 확인 후 보유한 상품권의 사용가능 매장에서 사용 부탁드립니다.

1) 소비자가 보유한 상품권 종류 및 잔액확인

2) 결제시도한 가맹점 정보 및 해당가맹점의 사용가능 모바일상품권 확인

 

Q6. 편의점에서 결제시도시 '포스기에 카드승인실패, 사유를 확인하세요'라는 문구가 발생합니다.

(바코드 결제시도, 큐알코드는 인식자체가 안됨)

A6. 스캐너의 종류에 따라 바코드만 인식이 가능하거나, 바코드와 큐알 모두 인식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이며, 소비자 잔고도 결제시도 금액보다 많음에도 포스에 문구가 뜬 경우 제로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거나 (한결원 고객지원팀/가맹사업팀 02-2095-5905/5957)

 

Q7. 모바일상품권 화면에서 결제하기를 누르고 카메라를 누르면 바코드 스캔화면이 나와야하나 회색화면으로 떠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A7. 핸드폰 내의 설정 > 해당 어플 선택 > 카메라 접근 허용 여부 확인하시어 허용으로 변경 후 사용하면 됩니다.

 

Q8. 모바일상품권 결제시 가맹점용 어플상에 고정형 QR로는 결제가 되는데 일회용 QR로 결제 시에는 첨부한 캡처본과 같이 결제 오류가 발생합니다.

A8. 모바일상품권은 앱 내의 1회용 QR(변동형 MPM)로는 결제가 불가합니다. 고정형 QR로 결제시도 하시기 바랍니다.

 

Q9. CPM 매장에서 QR, 바코드 인식불가로 인한 결제오류가 발생합니다.

A9. 하나의 화면에 QR코드와 바코드가 동시에 보여지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바코드를 클릭 후 확대된 바코드를 보여주시거나 소비자의 바코드를 수기 입력하여 결제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화면밝기 조정 및 QR 가린 후 바코드로만 결제시도 해 주시면 됩니다.

 

Q10. 제로페이 가맹점이나 결제하려고하면 소비자핸드폰에서 제로페이모바일상품권 사용가능매장이 아니라고 뜹니다.

A10. 제로페이 가맹점 승인일로부터 2일 이후 모바일상품권 결제가 가능합니다. 가맹승인이 되었더라도 최근에 가맹점 정보를 변경하거나, 주소 변경 등의 이유로 모바일상품권 결제가 가능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제로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11. QR인식이 불가할 경우 조치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11. 업데이트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모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며, ’GooglePlay 서비스 데이터 및 Cache 삭제를 통해 업데이트 데이터를 다시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Q12. QR스캐너로 모바일 상품권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 생성한 바코드를 스캔시 "바코드 카드 번호오류" 가 발생하여 결제가 불가합니다.

A12. CPM문제시 우선조치방법 -> 대표자 및 직원(가맹점주)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설치 후 가맹점연결하기 진행하여 고정형 QR코드(MPM)로 결제 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결원 가맹사업팀 조치 전까지 해당결제방식으로 진행하도록 안내)

 

Q13. 결제를 취소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A13. 상품권 앱에서는 별도의 결제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가맹점 대면 취소만 가능하므로 가맹점 방문하시어 취소 신청 부탁드립니다. 가맹점에서 결제 건에 대한 정보를 요청할 경우, 이용 내역에 해당 가맹점명으로 검색하시면 결제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Q14. 결제 취소 완료는 어떻게 확인 하나요?

A14. 가맹점을 통한 결제 취소가 정상적으로 접수되면, 바로 나의 상품권 잔액이 반영됩니다. 상세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이용내역 메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15. 상품권 서비스에서 탈퇴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5. 상품권 서비스 탈퇴를 위해서는 개인정보 관리서비스해지/탈퇴 메뉴를 통해서 탈퇴가 가능합니다. ,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 서비스탈퇴가 불가하오니 남은 잔액을 모두 사용하신 후 신청해 주세요.

 상품권을 선물한 경우, 받으신 분이 상품권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탈퇴가 불가하오니, 상품권 회수 후에 잔액을 모두 사용(혹은 7일이내 환불)한 후에 탈퇴가 가능합니다.

 

Q16. 상품권 서비스 탈퇴 후 결제취소를 하게 되면 취소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16. 재가입해도 결제취소 금액은 잔액에 다시 반영되지 않습니다. 고객님의 계좌로의 환불만 가능하니 제로페이 고객센터(1670-058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

Q1. 상품권 구매를 위해 농협은행 올원뱅크에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체크페이에서 추가 회원가입 없이 사용할 수 있나요?

A1. 상품권 서비스는 상품권 기능이 탑재된 앱 별 회원을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농협은행에 가입하셨어도, 체크페이에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Q2. 기존 농협은행 올원뱅크 앱 설치 소비자인데 앱상에 상품권 메뉴가 보이지 않아요?

A2. 기존 앱 설치 소비자는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 하여야 상품권 메뉴가 생성됩니다.

 

Q3.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를 철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3. 개인정보 관리약관/정책마케팅정보수신 동의 메뉴에서 동의 철회가 가능합니다.

 

Q4. 상품권 위·변조 위험은 없습니까?

A4. 춘천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 기반의 핀테크 기술을 활용하고 블록체인기술을 탑재하여 상품권 위·변조를 원천 차단하고 있습니다.

 

Q5. 상품권 구매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았는데, 은행계좌에서 금액이 차감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5.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구매/이체 관련사항 확인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70-0582)

 

Q6. 회원가입, 본인인증, 계좌연결, 결제오류 등 앱의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A6. 오류가 발생한 핸드폰 기종과 발생시간과 상황 등을 확인한 후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콜센터에 문의 바랍니다 (1670-0582 / 운영시간 월~ 09:00~18:00)

 

Q7. 휴대폰 번호 재인증하라고 나옵니다. 왜 그런가요?

A7.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휴대폰번호가 변경된 경우 재인증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8. 비밀번호를 잃어 버렸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8. 이용하시는 앱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법인 대량구매

Q1. 법인 대량구매는 어떻게하나요?

A1. 법인의 경우 상품권 b2b.zeropaypoint.or.kr에 접속하여 가입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점에서는 상품권 충전을 위한 핀코드(숫자 여섯자리)를 구매 대상자에게 문자메세지로 전송하고 문자메세지를 수신한 대상자가 상품권 앱에 핀코드를 입력하여 충전하면 됩니다.

(서비스 가입 신청 > 가입 승인 > 구매 신청 > 구매 승인 > 가상계좌로 대금 입금 > 대량발송 요청 > 대량발송 승인 > 대상자에게 LMS 발송)

- 세부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70-0582)

 

Q2. 대량구매 대금 납부는 어떻게 하나요?

A2. 대량구매가 승인되면 가상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계좌로 구매하신 금액만큼의 입금이 가능합니다. 대량구매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b2b@zpay.or.kr 로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Q3. 법인 구매 시에도 할인 혜택이 있나요?

A3. 춘천사랑상품권은 법인 할인이 없습니다.

 

Q4. 대량 구매한 금액 중 발송하지 않은 금액은 환불이 가능한가요?

A4. 발송하지 않은 잔여 금액에 대해 환불이 가능합니다.

- 또한, 대상자가 30일 이내에 등록하지 않아 회수된 상품권의 금액도 환불 가능합니다.

 

Q5. 대량구매한 상품권을 나눠서 대량발송 가능한가요?

A5. 구매 한도 내에서 여러 번에 나눠 대량발송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매한 상품권은 90일 이내에 발송해야합니다.

 

Q6. 대량발송 예약이 가능한가요?

A6. 대량발송 요청일 기준, 익일 오전 10시부터 10분 단위로 특정 시간을 지정하여 예약 가능합니다.

 

Q7. 발송대상자가 수신한 상품권의 등록여부를 알 수 있나요?

A7. 대량구매 사이트에서 LMS 발송 여부 및 상품권 등록 현황 조회가 가능합니다.

 

5.8. 법인에서 대량구매 후 발송한 상품권이 선물 등록이 안됩니다.

- 발송하는 법인이 입력한 대상자의 이름, 휴대폰번호와 수신자의 상품권 서비스 가입정보의 이름, 휴대폰번호가 일치하지 않아 등록이 불가한 경우입니다. 가입 정보는 개인정보관리 > 휴대폰번호 변경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불일치한 경우, 상품권을 발송한 법인에 정보변경 요청하시면 됩니다.



<정보 불일치로 인한 선물 등록 불가 메시지> <상품권 서비스 가입 정보 확인 방법>

 

 

  • 선물하기 기능

Q1. 본인에게 상품권 선물이 가능한가요?

A1. , 상품권은 본인에게 선물이 가능합니다. 본인에게 선물하여 다른 앱으로 상품권을 옮겨 사용할 수 있습니다.

 

Q2. 상품권을 선물하려고 하는데 충전 상품권이 모두 보이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A2. 유효기간(구매일로부터 5) 40일 이상 남은 미사용 상품권만 선물이 가능합니다. 상품권 사용 여부 및 유효기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3. 상품권을 포함하여 여러 개의 상품권을 한번에 선물할 수 있나요?

A3. 서로 다른 종류의 상품권을 한 번에 선물할 수 없습니다. , 한 가지 종류의 상품권을 여러 권종으로 묶어서 선물할 수 있습니다.

 

Q4. 선물을 잘못 보냈습니다. 회수할 수 있나요?

A4. 선물 발송 후, 수신인이 등록하기 전인 선물배달중 상태에서는 보낸 선물을 회수하실 수 있습니다. 수신인이 선물을 등록한 후인 배달완료 상태에는 선물 회수가 불가합니다.

 

 

  • 선물 회수 방법

Q1. 선물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왜 그런가요?

A1. 선물 받은 상품권의 종류에 따라 일부 앱에서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선물 수신 시 안내 받은 문자 메시지의 '선물 상세 안내' 페이지에 선물 등록이 가능한 앱을 별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앱에서 등록 부탁드립니다.

**대량발송 시 등록 가능한 앱을 지정할 수 있음

( ex  경남은행 직원에게 대량 선물시 경남은행 앱만 활용토록 설정)

 

Q2. 선물 수령 한도가 초과되어 선물 등록이 불가합니다. 받은 선물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2. 상품권 선물 수령 한도 초과로 등록이 불가한 경우, 발신인에게 '선물 회수'를 요청하시거나 선물 수령 한도가 초기화 되는 다음달 1일부터 재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선물 등록 기간(발송일로부터 30)이 만료된 경우에는 선물 등록이 불가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선물 수령한도는 상품권 구매액 포함 월 200만원입니다.

 

Q3. 선물 등록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3. 선물은 발송일로부터 30일 동안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기간이 만료된 선물은 발신인에게 자동으로 회수 됩니다.

 

Q4. 선물 수신 시 받은 문자 메시지를 삭제하였습니다. 재발송 가능한가요?

A4.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고객센터 1670-0582)

 

Q5. 선물 받은 사람이 상품권을 환불받을 수 있나요?

A4. 선물 받은 상품권의 경우, 법인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받은 상품권을 제외하고 환불이 가능합니다. , 최초 구매자의 구매일 등에 따라 환불 조건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품권 환불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초 구매자가 구매한 날로부터 7일 이내면 선물 받은 사람이 전액환불 (지원금 제외) 가능

 

Q6. 방금 선물 받은 상품권의 등록이 안됩니다.

A6. 상품권 구매(충전) 200만원 범위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상품권 잔액이 200만원일 경우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받은 상품권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전자금융거래법 등에 의해 전자화폐 및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권면의 최고한도가 200만원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0.4월말 적용)

 

Q7. 선물 발송이 안돼요. (선물 수신이 안돼요, 선물 등록이 안돼요)

A7. 발신자가 보낸선물함에서 회수 후 재발송을 해보시고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발송자 및 수신자의 이름, 연락처, 핀번호 등을 말씀해 주시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70-0582)

 문자가 정상 발송되었으나 수신이 안될 경우 제로페이 대표번호가 스팸등록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Q8. 본인명의의 핸드폰이 맞는데 PIN번호 등록시 '수신자 정보와 일치하지 않음' 오류가 발생합니다.

A8. 발송처에서 발송 시 해당 수신인 정보 오기재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모바일상품권을 발송한 발송처로 문의하시어 정보변경 후 재발송 요청하시면 됩니다.

 

Q9. 모바일상품권을 선물받은 고객이 어플 설치 및 계좌연동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A9. 모바일상품권을 발송한 발송처에 요청하셔서 어플설치 가능한 핸드폰 번호로 재발송 받으신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Q10. 선물받은 모바일상품권을 앱에서 등록하려니 계좌연동이 안되어 등록이 불가합니다.(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제외)(미국국적으로 핸드폰 명의는 영어, 통장 명의는 한글)

A10. 본인인증 입력할 때의 본인 이름과 계좌에 등록된 이름이 동일해야 가능합니다. 해당 결제앱 내 설정부분의 정보와 계좌의 예금주명을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Q11. 선물 받은 모바일상품권 등록 화면에서 핀번호 입력란이 안 뜹니다 - 모든 어플에서 동일하게 불가하고 어플 삭제 후 재설치해도 동일한 문제 지속 발생합니다.

A11. 사용하시는 휴대폰의 설정에 들어가셔서 글씨 크기 줄인 후 어플을 재접속 해 보시기 바랍니다.

 

Q12. 선물받은 모바일상품권을 선물등록 시, "선물수신자 정보 (휴대폰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발생합니다. 해당 번호로 문자를 수신하였고, 동일한 휴대폰에 선물등록하는 경우이나, 번호 불일치 오류가 뜨는 경우도 있는건가요?

A12. 모바일상품권 어플을 2개 사용하고, 사용 중인 두개의 어플에 연락처가 다를경우 발생합니다. 수신된 번호와 다른 어플 내 개인정보관리 > 휴대폰번호변경 으로 재인증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Q13. 사용중인 핸드폰이 2G폰으로 모바일상품권 앱 접속이 불가합니다

A13. 발송처로 연락하셔서 모바일상품권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휴대폰번호로 재발송 요청하시면 됩니다.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모바일상품권)

Q1. 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1.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래 채널을 통해 가능합니다.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https://www.zeropaypoint.or.kr) 신청

 네이버 제로페이검색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버튼 클릭하시면 신청화면 이동

 거주하시는 지자체 홈페이지  신청 바로가기
 사용하시는 제로페이 결제앱 (춘천사랑상품권,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경남지역상품권,전남사랑상품권, )

- 신청시 주의사항 (매우 중요)

1. 본인명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 상품권 등록이 불가합니다.
2. 등록하는 자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틀리면 상품권 등록이 불가하니 정확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모바일 상품권 특성상 상품권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어야 합니다.
4. 모바일 상품권 특성상 사용자가 상품권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능숙해야 합니다.
5. 사용처 부족을 이유로 다른 지급수단으로 변경이 불가하니 사전에 사용처를 숙지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6. 온라인 신청 당일 23:30 까지 기부금 변경 또는 가족과 함께 나눠쓰기 변경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14세 미만은 상품권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
7. 상품권 선물하기가 불가합니다.
8. 상품권 환불이 불가하며 2020.08.31. 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후 미사용 금액은 환불이 불가합니다.
9.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단순 착오 입력에 대한 변경 재발송처리만 가능합니다. 이외 변경 신청은 지자체에 요청하여 지자체에서 취합하여 한국간편결제진흥원으로 변경 또는 회수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Q2. 지원금 신청은 어느때에나 가능한가요?

A2. (온라인) 신청기간 : 2020. 5.18. () 09:00 ~ 6. 18. (), (오프라인) 신청기간 : 2020. 5.18. () ~ 6. 18. ()

, 서울시, 춘천시는 온라인으로만 신청을 받습니다.

 

Q3. 전국민 긴급 재난지원금을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으로 신청 가능한 지역은 어디인가요?

A3. 서울시, 춘천시, 김해시, 하동군, 남해군, 곡성군 세대주만 신청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만 가능 : 서울시, 춘천시

 - 오프라인 신청만 가능 : 김해시

 -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가능 : 하동군, 남해군, 곡성군

 

Q4. 오늘 지원금 신청을 했습니다. 언제 발행되고 언제까지 쓸 수 있나요?

A4. 신청 건 승인(당일 승인예정)  2영업일 이내 발송이 되며, 8 31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Q5. 지원금 미사용 시 환불 가능한가요?

A5. 미사용/일부사용 잔액인출 환불은 모두 불가합니다. 반드시 기간 내에 전액 사용 부탁드립니다.

 

Q6. 지원금은 어디에서나 쓸 수 있나요?

A6. 발행 지자체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세대주가 신청하신 지자체(,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대형마트, 백화점, 대규모점포, 준대규모점포, 사행성 업종, 온라인 결제 등은 사용이 제한됩니다.

 

Q7. 수신한 모바일상품권을 가족과 함께 쓰거나 선물하기가 가능한가요?

A7.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선물하기는 불가합니다. , 온라인 신청 당일(2330분까지)에만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가족과 함께 쓰기 등록을 하여 문자로 모바일상품권 핀번호를 수신 후 가족 각자의 본인 명의의 핸드폰에 사용가능 앱을 설치한 후 모바일상품권을 등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14세 미만은 선물받기 불가)

 

Q8. 지원금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을 등록 후 가족에게 해당금액을 나눠서 선물하기가 가능한가요?

A8.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등록 후 미사용시라도 선물하기가 불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당일(2330분까지)에만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가족과 함께 쓰기 등록을 통해 가족에게 지원금을 나눠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세 미만은 사용불가)

 

Q9. 온라인 신청 시 재난지원금 선물하기를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다시 세대원에게 선물하기가 불가능한가요?

A9. 세대원 나눠주기는 온라인 신청일 당일 (2330분까지)에만 신청 및 변경 가능합니다. 신청일 익일부터는 추가, 변경할 수 없습니다.

 

Q10. 수신한 문자의 핀번호 등록이 안됩니다.

A10. 정보불일치로 인해 등록이 불가한 경우입니다. 제로페이 고객센터(1670-0582)로 정보변경을 요청해 주시면 변경된 정보로 재발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Q11. 재난지원금에 해당하는 모바일상품권을 받기 전 구매한 모바일상품권의 잔액이 있을 경우 재난지원금을 등록 후 사용 시 재난지원금이 먼저 차감이 되나요?

A11. 보유하신 모바일상품권 중 유효기간이 짧은 것부터 먼저 차감이 됩니다. 일반 모바일상품권의 유효기간은 5년이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에 해당하는 모바일상품권이 먼저 차감됩니다.

 

Q12. 재난긴급지원금 등록 단계에서 '일시적으로 서비스가 지연되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라는 팝업으로 등록이 불가합니다.

A12.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된 부분으로 잠시 후 재접속 하시어 등록 부탁드립니다.

 

Q13. 기부금 신청을 잘못했는데 정정이 가능한가요?

A13. 신청 당일 23 30분까지 기부금 신청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춘천사랑상품권 문의하기

춘천시청 사회적경제과 033-250-3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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