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동사랑상품권
(1) 강동사랑상품권 소개
- 강동사랑상품권은 우리구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랑상품권의 일종으로, 상품권 액면가액의 10%를 할인판매하여 강동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 또한, 강동사랑상품권은 모바일상품권 형태로만 발행함으로써 분실 등의 우려를 방지하는 동시에 미사용 상품권의 환전 등 상품권의 부정유통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강동사랑상품권은 1만원권, 5만원권, 10만원권의 3종이 있습니다.
(2) 강동사랑상품권 구입안내
- 강동사랑상품권은 모바일상품권으로, 이를 구매 및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품권 전용앱(상품권 전용앱 안내 참조) 중 1종을 설치하여 최초 실행시 본인인증 및 상품권 결제계좌를 등록하는 등의 최초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 구매한도 : 월 70만원 / 보유한도 : 200만원(선물등록 포함)
(3) 강동사랑상품권 이용안내
강동사랑상품권은 우리구 제로페이 가맹점 중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① 가맹제한업소
- 전통시장을 제외한모든 대규모점포 (예: 이마트, 현대백화점 등)
- 모든 준대규모 점포
- 대기업 계열사운영점포 (예: CGV, 교보문고, 스타벅스 등)
- 서울시내 점포수 50개 이상, 직영점 대비가맹점의 비율 50%미만에 모두 해당되는 프렌차이즈업소
- 사치품 유통 관련 업종, 유흥 산업 관련 업종, 도박/항략 관련 업종, 부동산업, 소상공인 연관 낮은업종
- 2021.3.1.(월)부터 프랜차이즈 직영점, 연매출 10억 초과 입시/외국어학원 가맹점 제한
② 가맹점 찾기
③ 가맹점 신청
(6) 강동사랑상품권 선물하기
구매한 모바일상품권을 다른사람에게 쉽고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7) 강동사랑상품권 전용앱 안내
(8) 강동사랑상품권 Q&A
Q1. [구매] 제로페이모바일 상품권은 어디에서 구매할수있나요?
A1. 서울페이, 신한플레이, 신한 쏠,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5개의 앱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플 내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페이지에 들어가겨서 상품권 권종 선택 후 구매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Q2. [구매] 상품권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2. 상품권 유효기간은 구매일로부터 5년입니다. 유효기간이 경과되면 상품권 환불 및 잔액 반환이 불가합니다.
Q3. [결제] 법인입니다. 상품권을 대량 구매하고싶은데요. 어떻게 하나요?
A3. 법인구매 사이트 'b2b.zeropaypoint.or.kr' 에 접속하여 가입하신 후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법인에서 상품권을 대량으로 구매한 뒤, 대상자에게 문자메세지로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법인구매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Q4. [결제]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으로 어떻게 결제하나요?
A4.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은 제로페이 가맹점인 동시에 모바일상품권 사용가능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가맹점 조회는 'https://www.zeropaypoint.or.kr' 에서 가능합니다.
가맹점에서 결제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어플 접속> 모바일상품권 메뉴 접속> 우측 상단의 [결제하기] 버튼 클릭 후, 결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가맹점 결제 방법에 따라, 거치되어 있는 QR을 고객님께서 스캔하거나, 고객님의 바코드를 보여주면 됩니다.)
Q5. [결제] 지역사랑상품권을 다른지역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A5.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해당 지역 내의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타지역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Ex. 강동사랑상품권 > 서울시 강동구 내의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 (타 자치구에서는 사용 불가)
Q6. [결제] 모바일상품권이 아닌 연결된 계좌로 결제금액이 바로 인출되던데, 오류인가요?
A6. 구매하신 모바일상품권으로 결제를 진행하시려면 어플의 [모바일상품권] 메뉴로 진입 후, 결제하기 버튼을 통해 결제 하셔야 합니다.
모바일상품권 메뉴가 아닌 다른 메뉴에서 결제하기 진행 시, 일반 제로페이 직불결제로 진행되어, 연결 계좌에서 바로 결제가 발생하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7. [결제] 제로페이 가맹점과 모바일상품권 이용가능 매장은 다른건가요?
A7. 네, 상이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중 일부 가맹점은 모바일상품권 사용이 불가합니다.
발행처의 규정에 따라, 일부 업종의 가맹점은 모바일상품권 사용이 제한됩니다.
(대규모, 준대규모 점포와 유흥, 사행업 등에서는 모바일상품권 사용이 불가합니다.)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가맹점 조회는 'https://www.zeropaypoint.or.kr' 에서 가능합니다.
Q8. [결제] 상품권 결제 후 남은 잔액을 사용 가능한가요?
A8.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은 상품권 잔액 내에서 횟수 제한 없이 잔액 소진 시까지 사용 가능하며, 상품권 환불 기준 사용률 이상 사용하셨을 경우 남은 잔액을 환불하실 수 있습니다.
Q9. [결제] 상품권으로 결제한 것을 취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9. 상품권 앱에서는 결제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결제 취소는 가맹점 대면 취소만 가능하므로 가맹점 방문하시어 취소 신청 부탁드립니다. 가맹점에서 결제 건에 대한 정보를 요청할 경우, 모바일상품권 페이지의 이용 내역에 해당 가맹점명으로 검색하시면 결제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Q10. [결제] 상품권을 환불하고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10. 상품권 환불은 상품권 구입 진행한 어플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상품권 메인의 [환불하기] 메뉴 접속 후, 상품권의 '환불예정액'을 확인하여 하단 [환불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환불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미사용상품권은 구매 완료 후 7일이내에 전액 환불 가능하며 기사용 상품권 및 구매 후 7일이 경과된 상품권의 경우 환불 기준 사용률 이상 사용하신 경우에 한해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불 및 잔액인출을 요청하신 후 2~3일 이내 계좌로 입금됩니다.
Q11. [환불] 미사용한 지역사랑상품권을 전액 환불받고 싶습니다.
A11. 미사용상품권 전액환불의 경우, 구매일로부터 7일내에만 가능합니다.
모바일상품권 메인의 [환불하기] 메뉴에 들어간 뒤, 환불하고자 하는 상품권의 [환불예정액]을 확인하신 후 하단 [환불하기]버튼을 클릭하여 환불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환불은 요청하신 후 2~3일 이내 계좌로 입금됩니다.
Q12. [환불] 지역사랑상품권의 환불 기준 사용률은 얼마인가요?
A12. 모바일상품권의 환불기준 사용률은 상품권 종류별로 상이합니다.
각 상품권별 환불기준은 모바일상품권 메인의 [환불하기] 메뉴 접속하면, 각 상품권별로 환불 기준이 우측 하단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Q13. [선물] 상품권의 선물하기 기능에 대해 알려주세요.
A13. 선물하기 기능은 구매한 상품권을 지인에게 핀코드를 포함한 문자메세지 형태로 전송하고 수신자가 상품권 앱에 핀코드를 입력함으로써 상품권을 충전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권종별로 미사용 상품권만 선물하기가 가능합니다.
Q14. [구매] 다른사람에게 어떻게 상품권을 선물하나요?
A14.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메인 화면에서 [선물하기] 메뉴 들어간 후 선물하고자 하는 상품권을 선택한 뒤 '받는사람명, 핸드폰번호, 메시지'를 정확하게 입력하시고 [선물 보내기] 버튼 클릭하셔서 선물하기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효기간이 40일 이상 남은 미사용 상품권만 선물 가능하며, 선물 받으시는 분의 성함이나 핸드폰번호에 오탈자가 있을 경우 선물 등록 진행이 불가하므로 이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15. [구매] 모바일상품권을 선물받았습니다. 어디서 등록해야하나요?
A15. 모바일상품권을 선물 받으셔서 문자를 수신하신 경우, 문자 하단에 보시면 [선물 상세 안내]라는 문구 바로 밑에 링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셔서 페이지 이동하시면, 해당 페이지에 선물 받으신 상품권 정보와 선물 등록 절차, 선물 등록 가능한 어플이 안내되어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이용중이신 은행에 해당하는 어플을 찾으신 후, 페이지에 안내되어있는 선물 등록 절차를 따라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선물 등록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앱> 모바일상품권 메뉴 접속> 선물함 메뉴> '받은 선물' 페이지의 [선물등록]버튼을 클릭> 수신한 문자의 PIN 등록 후 사용 가능
Q16. [선물] 보낸선물을 회수하고 싶습니다.
A16. 선물 회수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앱> 모바일상품권 메뉴 접속> 선물함 메뉴> '보낸 선물' 페이지의 회수하고자 하는 선물 내역 클릭> 하단의 [선물 회수] 버튼 클릭
단, 선물 상태가 '선물배달중'이라고 조회되는 선물만 회수가 가능합니다. (등록완료된 상품권은 회수 불가)
Q17. [기타] 상품권 결제내역의 영수증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A17. 아래 위치에서 전자영수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앱> 모바일상품권 메뉴 접속> 이용내역> 상품권 사용 내역 클릭 후 상세페이지 하단의 [전자 영수증] 클릭
Q18. [기타] 모바일상품권으로 결제한 내역도 현금영수증 발행 가능한가요?
A18. 모바일상품권은 현금영수증 발행 대상이 아닙니다.
이에 이용내역에서 '전자 영수증'으로 확인 가능하며, 모바일상품권 화면의 약관/정책 메뉴 내 연말정산 제3자 정보 제공 동의를 동의 진행하시면 결제앱에 가입된 고객님의 정보로 연말정산 시기에 자동으로 홈텍스에 반영됩니다.
Q19. [기타] 휴대폰을 바꿨습니다. 새로운 휴대폰으로 모바일상품권을 어떻게 옮기나요?
A19. 새로운 핸드폰 및 새로운 핸드폰번호로 동일 어플을 설치한 뒤 본인 인증을 진행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상품권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Q20. [기타] 모바일상품권 앱 이용 가능시간에 대해 알려주세요.
A20. 상품권 구매와 상품권 결제는 365일 무휴로 이용 가능하나 은행과 간편결제사, 모바일상품권 플랫폼의 시스템 점검시 일시적으로 이용이 불가합니다.
※ 단, 모바일상품권의 구매는 23시 50분~01시 15분까지 은행과 간편결제사 시스템 점검으로 사용시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Q21. [기타] 개명을 했습니다. 어플에서 개인정보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21.
1. 고객님의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개인정보 변경을 완료하신 후 (통신사 먼저 정보변경 필수)
2. 이용하시는 모바일상품권 어플 고객센터로 연락하시어 개인정보 변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이후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개인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시면 됩니다.
** 모바일상품권 구입/결제 > 개인정보관리 > 개인정보변경 > 개인정보 변경 및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Q22. [기타] 모바일상품권 연말정산 처리는 어떻게 되나요?
A22. 모바일상품권 결제분은 현금영수증 발행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결제 후 이용내역에서 전자영수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관련해서는 모바일상품권 어플>약관/정책>연말정산 제3자 정보 제공 동의>동의함으로 설정해두면, 결제앱에 가입된 고객님의 정보로 연말정산 시기에 홈텍스로 자동 반영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미리보기 기능은 불가하여 해당 고객님 휴대폰 이용내역에서만 조회 가능하시고, 일년치 결제분 취합하여 내년 연초 연말정산 시즌에 간소화서비스에 일괄적으로 반영됩니다.
(9) 강동사랑상품권 문의하기
강동구 노동권익센터 소상공인지원팀 ☎ 02-3425-8727
2. 강동빗살머니
(1) 강동빗살머니 소개
(2) 강동빗살머니 사용방법
(3) 강동빗살머니 앱 다운로드
(4) 강동빗살머니 가맹점 등록
(5) 강동빗살머니 문의하기
그래서울 콜센터 : ☎1600-0847
강동구 노동권익센터 : ☎ 02-3425-8727
'지역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화폐 155탄 - 대전시(대덕e로움) (0) | 2022.05.18 |
---|---|
지역화폐 154탄 - 서울시(서울페이 플러스) (0) | 2022.05.18 |
지역화폐 152탄 - 서울시(지역화폐 노원) (0) | 2022.05.18 |
지역 화폐 1탄 - 서울시(서울사랑상품권-제로페이) (0) | 2022.05.18 |
지역화폐 151탄- 경남 합천군(합천사랑상품권, 합천사랑카드) (0) | 2022.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