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남사랑상품권이란?
「성남사랑 상품권」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과 영세 상점가를 살리고 「성남사랑 상품권」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상품권 가액 액면금액의 6%(설·추석·평상시 동일)를 인센티브로 할인판매하여 성남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고자 하는 성남시의 특색사업이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애용 바랍니다.
(1) 지류 상품권 종류
「성남사랑 상품권」은 5,000원권과 10,000원권 2종류가 있습니다.
(2) 성남사랑상품권 사용 혜택
- 구매자 : 상품권 액면 금액의 6%할인(설·추석도 동일)
- 가맹점 : 상품권을 받을 경우 카드 수수료 절감
※ 카드 상품권의 경우 연 매출 5억 이하의 가맹점의 경우 분기별 카드 수수료 보전
(사회복지시설, 교육시설은 연 매출에 관계없이 카드 수수료 보전)
2. 성남사랑상품권 구입 및 사용안내
(1) 상품권 구매방법
① 지류 상품권 : 관내 금융기관 121개소에서 구매 및 환전가능함
- 농협중앙회 25, 단위농협 25, 신협 12, 새마을금고 59
- 상품권 구매 및 환전 가능 금융기관 목록 바로가기
- 성남사랑 상품권(지류)은 현금구매만 가능
※ 구매한 지류상품권(미사용)은 당일 은행영업시간 내 구매한 지점에서만 환불가능(익일부터 환불 불가)
※ 5,000원권 구매를 원할 경우 구매할 지점에 재고 확인 후 방문
② 모바일 상품권
- 지역상품권 chak(앱) 다운로드 → 본인인증 후 성남사랑상품권 선택 → 구매하기(가상계좌 입금 or 계좌연결)
※ 모바일상품권 환불 관련은 chak앱 환불받기 메뉴에서 확인 가능함
- 구매연령 : 만 14세 이상
③ 카드형 상품권
- 지역상품권 chak(앱) 메인페이지 → 성남사랑상품권 소식 → 성남사랑카드 발급 바로가기
- 지역상품권 chak(앱) 메인페이지 → 카드관리 → 카드신청
- 카드 신청 방
(2) 상품권 구매한도
- 개인 : 1일 30만원, 월 100만원
※ 10% 특별할인 기간(2020. 5.4 ~ 자금 소진시)에는 1일·월 구분 없이 50만원
(3) 상품권 사용처
- 전통시장 30곳 (수정구 3, 중원구 12, 분당구 15)
- 소규모소매점(의류, 신발, 잡화, 문방구, 개인형 슈퍼)
- 소규모식품점(곡물, 육류, 수산물, 과실, 채소, 제과류, 기타 식품소매점 등)
- 음식점
- 공영주차장
- 택시
- 시청연금매점
- 시산하 구내식당
- 학원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 검색
※ 상품권면 금액(상품권을 여러 장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총 금액)의 100분의 60(1만원 이하 상품권은 100분의 80)이상에 해당하는 물품 등을 제공받고 고객이 잔액의 반환을 요구하는 경우 발행자 또는 가맹점은 잔액을 현금으로 반환한다.
- 지류형 상품권 표준약관 (공정거래위원회)
(4) 제외 대상
- 백화점 및 대형유통점(이마트, 롯데마트, 세이브존, 홈플러스 외)
- 기업형 슈퍼(GS수퍼마켓, 롯데슈퍼, 롯데마켓999, 홈플러스, 킴스클럽마트 외)
- 유흥주점, 불법사행사업, 뷔페, 예식장
3.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앱 사용법
4.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사용 안내
5. 성남사랑상품권 Q&A
(1) 앱 다운로드 및 설치, 회원가입>
Q1. 로그인 시 인증수단은 어떻게 되나요?
A1. 기본적으로 간편비밀번호(6자리)를 입력하시게 되며,
추가 인증 수단으로 ‘지문’과 ‘패턴’을 등록하시면 더욱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2. 모바일 앱 이용 시, 회원 가입해야 하나요?
A2.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Q3. 모바일 앱은 어디서 다운받나요?
A3. [안드로이드 → 플레이스토어]
[iOS(아이폰) → APP Store]에 접속하시어,
“지역상품권 chak” 검색, “지역상품권 가맹점” 검색 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2) 계좌 연결
Q1. 연결 계좌는 전 은행 가능한가요?
A1. <소비자> 현재는 농협 계좌만 연결되며, ( 7 )월부터 전(全) 은행의 계좌가 등록 가능하십니다.
<가맹점> 전(全) 은행의 계좌가 등록 가능하십니다.
Q2. 계좌 연결은 어떻게 하나요?
A2. 아래 순서대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① 마이페이지 → ② 계좌관리 → ③ 연결 은행 선택 → ④ 계좌번호 입력→ ⑤ 입력하신 계좌에 1원 입금 →
⑥ 입금자명 확인 및 입력(1원 입금자명(영어대문자1개+숫자4자리: 예시.S1234) →
⑦ ARS인증(숫자2자리입력) → ⑧ 연결완료
Q3. 연결한 계좌번호는 변경할 수 있나요?
A3. 1개만 등록되며, 수시로 변경 가능합니다.
(3) 상품권 구매
Q1. 모바일로 구매한 상품권 사용 유효 기간이 있나요?
A1. 유효기간은 지류상품권과 동일하게 5년입니다.
Q2. 월 50만원 초과는 구매할 때 6%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없나요?
A2. 네, 월 50만원 초과분은 할인 적용 없이, 일반가로 구매됩니다.즉, 월 50만원 초과분은 할인적용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Q3. 모바일 상품권 구매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3. 가상계좌와 연결계좌로 구매가 가능하며, 5만원 이상은 가상계좌, 연결계좌 모두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5만원 미만은 가상계좌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Q4. 모바일 상품권 구매 시, 카드 구매 가능한가요?
A4. 아니요, 모바일 앱에 연결된 계좌 또는 가상계좌 결제됩니다. (카드 구매 불가)
(4) 결제 및 결제 취소
Q1. 결제 취소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A1. 지역상품권 chak 앱에서 결제 취소 요청하실 수 있으며, 결제취소 요청은 결제한 매장에서
가맹점 QR스캔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가맹점 앱에서 결제취소 요청 확인 후,
‘취소 승인’하면 취소 완료됩니다.
Q2. 결제 후 남은 잔액은 환불 가능한가요?
A2. 잔액은 환불이 불가능 하며, 남은 잔액은 다른 결제수단(현금, 카드)과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Q3. 복지 수당으로 결제 가능한가요?
A3. 수당금액 한도 내에서 결제 가능하며, QR 스캔 후 결제 방법을 ‘복지수당’으로 선택하시어
결제금액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5) 모바일 앱 오류 및 사용
Q1. 알림 푸시가 안 올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1. 2가지 알림 설정 확인 바랍니다.
① 앱 마이페이지 → 푸시 메시지 → on 설정 확인
② 폰 설정 → 알림설정 → 지역상품권 chak 알림 설정 on
(모든 알림 설정을 on상태로 확인했으나, 푸시가 들어오지 않으면 한국조폐공사 콜센터(1833-2990)에
문의 바랍니다.)
Q2. 회원가입, 본인인증, 계좌연결, 결제오류 등 앱의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A2. 오류가 발생한 핸드폰 기종과 발생 시간, 상황 등을 확인하시어, 한국조폐공사 콜센터(1833-2990)에 문의바랍니다.
(6) 기타(사용자)
Q1. 현금 영수증 발행가능한가요?
A1. 현금영수증 가맹점에서 사용할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설정방법 : 마이페이지 → 현금영수증 발행설정 → 소득공제용/사업자지출증빙용 선택 →
휴대폰번호/사업자등록번호 입력 → 신청)
Q2. 성남 시민만 구매 및 사용가능한가요?
A2. 아니요. 거주지 등 관계없이 누구나 구매 가능하며, 성남시 모바일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합니다.
Q3. 가맹점으로 가입되지 않은 업체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A3. 가맹점으로 가입되지 않은 업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Q4.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4. 지역상품권 chak 앱 ‘가맹점 찾기’에서 모바일 가맹점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상호명으로 검색가능 하십니다. 또한, 가맹점 출입문에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6. 성남사랑상품권 문의하기
재정경제국 상권지원과 골목경제정책팀 ☎ 031-729-2593
앱 문의 : 한국조폐공사 고객센터 ☎ 1577-4321
'지역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화폐 40탄 - 강원도 강릉시(강릉페이) (0) | 2023.01.12 |
---|---|
지역화폐 39탄 - 경기도 김포시(김포페이) (0) | 2022.12.27 |
지역화폐 37탄 - 경기도 시흥시(시흥화폐 시루) (4) | 2022.12.24 |
지역화폐 36탄 - 경기도 화성시(희망화성지역화폐) (0) | 2022.10.06 |
지역화폐 35탄 - 경기도 하남시(하머니) (2) | 2022.09.02 |
댓글